AWS(아마존 웹서비스)에 VSCode로 SSH 연결하기
이전에 AWS(아마존 웹 서비스, Amazon Web Services)의 EC2 인스턴스(클라우드)를 만들어보았다. 이제는 만들어진 클라우드(서버)에 접속하여 원하는 것을 만들 일만 남았다.
접속을 하기 위해 SSH(secure shell)을 사용하는데, 공개 키 방식의 암호 방식을 사용하여 원격으로 서버에 접속할 수 있고 암호화되어 악의적인 데이터 가로채기에 안전하다. 대신 아래에 나올 'PEM(Privacy Enhanced Mail Certificate)' 파일이 다른 사람에게 유출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먼저 VSCode(Visual Studio Code)를 실행한 뒤, 왼쪽 네모가 그려진 아이콘을 클릭 → 검색 창에 'SSH' 입력 → 'Remote - SSH'라는 확장 프로그램이 나오는데 '설치'를 클릭하여 설치를 진행하면 된다.
설치가 다 끝났다면 'Ctrl+Shift+P'를 동시에 눌러 중앙 상단에 입력하는 칸을 띄운다. 그 후 'Remote SSH'을 입력하면 'Remote-SSH: Connect to Host...'가 나온다, 클릭하자.
이미 설정을 마쳐 놓았기에 상단에 하나가 떠있는데, 초기에는 두 개만 있을 것이다. 'Configure SSH Hosts...'을 클릭한다.
여기서 'C:\Users\사용자명\.ssh\config'을 클릭한다.
처음에는 몇 가지 내용이 없겠지만 아래와 같이 입력해 주면 된다.
Host : 사용하고자 하는 별명, 위에서 접속할 서버 목록을 선택할 때 나오게 된다.
HostName : 접속하고자 하는 서버의 주소를 입력한다.
User : 사용자 이름을 적는 곳으로 원하는 이름을 입력해도 된다.
IdentityFile : EC2 클라우드를 만들 때 다운로드했던 SSH 프라이빗 키(확장자 .pem) 파일의 경로를 적어준다.
이때 파일의 경로가 'C:\Users\사용자명\.ssh\config' 이어야 오류가 없이 잘 진행되었다. 혹시 모르니 파일을 복사하여 위 경로로 붙여넣기 한다.
혹여나 HostName에 들어갈 서버 주소를 모른다면, https://console.aws.amazon.com/ 에 들어가서 '퍼블릭 IPv4 주소'나 '퍼블릭 IPv4 DNS'를 확인하면 된다.
입력이 끝났다면, 'Ctrl+Shift+P'를 동시에 누른 뒤 'Remote-SSH: Connect to Host...' 클릭, 위에서 적은 Host 이름을 클릭하면 원격 접속할 서버의 운영체제를 선택하는데, 우분투(Ubuntu)를 설치했기에 'Linux'을 선택했다.
이상 없이 진행했다면 아래와 같이 정상적으로 접속이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