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Util and 꿀팁

하드디스크 배드섹터 검사, 복구 방법(로우 포맷, 하드디스크 추천)

조스톡 2024. 6. 11. 10:43
반응형

 

웨스턴디지털에서 제조한 WD20EZRZ(Western Digital WD BLUE 2TB, 5400/64M)는 내가 6년 전 구매하여 현재까지 쓰고 있는 하드디스크이다. 이전에도 '보류 중인 섹터 수'에 표시되었어서 로우 포맷을 진행했음에도 불구하고 배드섹터가 또다시 생겼다.

 

얼마 전 발생했을 때는 3개 밖에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정상적으로 읽기(파일 실행)가 진행되지 않거나 급격한 속도 저하 및 무반응을 겪고 나니 종종 확인하는 습관이 생겼다.

 

 

 

보다 더 정밀한 배드섹터 검사를 위해 '지엠데이터'의 HDD-SCAN v2.0 프로그램을 이용했다.

 

지엠데이터는 청주시에 위치한 데이터 복구 업체로 보이는데, 이렇게 유용한 프로그램을 광고도 없이 무료로 이용할 수 있도록 배포해주고 있다. 매우 감사한 일이다.

 

 

 

 

아래 첨부파일이나 링크로 들어가서 다운로드하면 된다.

 

GMHDDSCANv20p2.exe
0.77MB

 

http://www.gmdata.co.kr/gmtools/hddscan.html

 

GM HDDSCAN | 하드디스크 무료검사, 디스크표면검사 GM HDDSCAN 다운로드

본 프로그램은 모든 단체/개인에 대해 모두 무료입니다. 다만 다른 곳에 올리실 경우 출처를 꼭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여러분의 작은 성원의 글 한마디가 저희에겐 너무도 큰 힘이 됩니다. 앞으

www.gmdata.co.kr

 

 

위에서 발견한 배드섹터를 없애기 위해서는 로우 레벨 포맷(HDD Low Level Format)을 진행해야 한다. 추천하는 프로그램은 'HDDGURU: HDD LLF Low Level Format Tool' 포맷 프로그램이다.

 

유료 프로그램이지만, 무료로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대신 50MB/s 속도 제한이 있기 때문에 굉장히 시간이 오래 걸린다. 빠르게 진행하고 싶다면 단돈 3.63$(수수료 포함, 현재 환율 1,380원 기준으로 약 5,000원)만 결제하면 된다.

 

2TB 기준, 50MB/s 속도로 진행할 경우 최소 11시간 가량 예상된다. 이 정도면 전기세도 꽤 나올 거 같고... 로우 포맷을 진행하는 동안 컴퓨터가 멈추거나 오류가 생기면 안 되니 제대로 못 사용할 듯하여 나는 결제 후 진행했다.

 

유료 결제를 진행할 때 라이센스 키(license key)가 이메일로 발송되기 때문에 정확히 입력했는지 확인하길 바란다. 이메일이 왔다면 'Enter code' 버튼을 클릭 후 라이선스 키를 입력하면 된다.

 

무료로 진행하고 싶다면 'Continue for free'를 클릭하면 된다.

 

 

 

로우 포맷을 진행할 하드디스크를 선택 후 'Continue' 버튼을 클릭한다.

 

나는 하드디스크 도킹스테이션을 이용해서 USB로 표시가 되어있다.

 

 

 

상단 탭에서 'LOW-LEVEL FORMAT'을 선택 후 'FORMAT THIS DEVICE'을 클릭하면 괘 오랜 시간에 걸쳐 진행하게 된다.

 

유료 결제를 했음에도 USB로 연결하다 보니 조금 느린 103.2 MB/s 속도로 포맷되었는데, 5시간 20분 정도 소요되었으니 무료로 사용할 경우 위에서 예상한 시간 정도가 소요될 것으로 생각된다.

 

 

 

프로그램은 아래 첨부파일이나 링크로 들어가서 다운로드 받으면 된다.

 

HDDLLF.4.40.exe
1.95MB

 

https://hddguru.com/software/HDD-LLF-Low-Level-Format-Tool/

 

HDDGURU: HDD LLF Low Level Format Tool

HDD LLF Low Level Format Tool Low Level Format Tool — Click to enlarge Developer: HDDGURU.COM License terms: Free for personal/home use (speed is capped at 180 GB per hour which is 50 MB/s) Just $3.30 for personal/home use (no speed limit): Order Persona

hddguru.com

 

 

이제 포맷한 하드디스크의 파티션을 만들어줄 차례다. 내 PC(내 컴퓨터)를 오른쪽 클릭 후 '추가 옵션 표시'에서 '관리(G)'를 클릭하면 '컴퓨터 관리'가 나온다. 여기서 저장소 하위 메뉴인 '디스크 관리'에 들어가면 된다.

 

혹은 시작 메뉴의 돋보기(검색)에 '디스크 관리'를 검색해서 들어가도 된다.

 

 

 

그럼 아래처럼 '디스크 초기화' 창이 뜨는데, 확인을 눌러준다.

 

 

 

그리고 포맷한 하드디스크는 아래처럼 검정색과 함께 '할당되지 않음'으로 표시되어 있다. 오른쪽 클릭 후 '새 단순 볼륨'을 선택한다.

 

 

 

이후 단계는 다음, 다음을 클릭하면 되서 빠르게 넘어가도록 하겠다.

 

파티션을 2개로 나누고 싶다면, 2번째 단계에서 용량을 조절 후 진행한 후 다시 과정을 반복해 주면 된다.

 

 

 

 

 

 

이제 정상적으로 돌아왔지만, 추억들이 담긴 사진들을 보관해 왔었고 한 번 배드섹터가 생긴 제품은 언제 재발할지 모르기 때문에 이참에 새로운 하드디스크를 구매했다.

 

구매한 제품은 Western Digital WD BLUE 4TB(5400/256M, WD40EZAX)이다. 예전에는 속도가 좀 더 빠른 7,200 RPM(회전수) 제품들이 대부분이었는데, 요즘은 기술 발전으로 속도가 꽤 올라와서인지 안정성을 추구하는 듯하다. 또 같은 사양에 제품명이 1개 다른 'WD40EZAZ'도 있는데 이 제품은 기록방식이 SMR이다.

 

SMR이 CMR보다 나중에 나온 기술로 하드디스크 용량을 늘리기 위해 발전되었고 여러 개의 트랙을 묶어서 관리하기 때문에 읽기 동작에서는 큰 문제가 없으나, 단점은 쓰기 동작에서 묶어놓은 트랙을 전부 순서대로 다시 써야 해서 속도가 떨어지고 겹쳐지는 과정에서 배드섹터 등 발생 시 더 많은 데이터 소실 가능성이 존재한다.

 

왼쪽 : CMR 방식 / 오른쪽 : SMR 방식 출처 : https://www.etoland.co.kr/plugin/mobile/board.php?bo_table=com&wr_id=714570

 

 

물론 SMR 방식도 NAS 중에서 CCTV나 블랙박스 용도는 데이터를 덮어쓰는 주기가 길어서 적합하나, 빈번한 데이터 삭제 및 쓰기가 발생한다면 CMR 방식이 좋다고 한다. CMR 방식으로도 충분히 고용량 하드디스크를 제조할 수 있음에도 제조 단가 절감을 위해 SMR로 제조한다는 얘기도 있다.

 

(24.06.09 쿠팡 기준) 'WD40EZAZ' SMR방식의 제품은 112,300원에 판매하고 있고, 내가 구매한 ' WD40EZAX' 제품은 CMR방식임에도 불구하고 111,680원으로 오히려 내가 구매한 제품이 조금 더 저렴했기에 추천한다. (아래는 쿠팡 링크)

 

 

 

제품은 내돈내산으로 구매했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